Viewport-independent Projection
1. equirectangular projection (ERP)
- 가장 많이 쓰이는 mapping 기술
- yaw(z축 중심) and pitch(y축 중심으로 회전) value
- YouTube streaming service도 이 모드를 사용
2. cubemap projection (CMP)
- six-sided cube combination
- gaming application에 주로 사용
- 장점 : 공간효율적, ERP와 비교했을때, video size 25% 감소 !
- Facebook streaming service에서 사용 , ERP -> CMP로 바꾸는 source code 공개
- 단점 : 사용자의 시야 제한 --> 데이터 낭비
참고자료 :
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hn?volumeNo=17019181&memberNo=29481007&vType=VERTICAL
Viewport-Dependent Projection
--> viewing areas are represented with highter fidelity than other areas.
1. pyramid projection
- 360˚ sphere is projected onto a pyramid
- 바닥부분이 사용자의 시선이고, 투영되는 대부분의 영역이 사용자의 시야 방향에 속한다.
- 장점 : 따라서 video size를 80%로 줄일 수 있다.
- 단점 : 사용자의 머리를 120˚만큼 돌리면, 머리가 180˚이상 돌면서 화질의 퀄리티가 떨어짐
2. Truncated square pyramid (TSP) projection
- 장점 : 가장자리의 데이터 양을 줄여서 높은 비트 전송률의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
- 단점 : 가장자리의 데이터 양을 줄이기 때문에 가장자리가 날카로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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